"K5(2010년 4월~2013년 6월)
2010년 4월 29일에 부산 국제 모터쇼에서의 공개와 함께 출시되었다는군요. 로체의 후속으로 현대 소나타(YF)와 플랫폼을 공유한다. 엔진은 2.0ℓ 세타 LPI 엔진, 2.0ℓ 세타 Ⅱ MPI 엔진, 2.4ℓ 세타 Ⅱ GDI 엔진이 적용되었다는군요. 변속기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전륜형 6단 수동변속기 혹은 6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한다. 차명인 K5는 기아자동차(Kia)와 대한민국(Korea), 강력함, 지배, 통치 등의 뜻을 지닌 그리스어 Kratos, 활동적인, 동적인이라는 뜻을 지닌 영어 Kinetic의 앞 단어인 K에 중형급을 의미하는 숫자 5를 결합한 것으로 상위 차종인 K7에 이어서 차명에 두 번째로 K를 쓴 차종이고요. 대한민국 외에 중국에서도 차명은 K5이나, 그 외의 모든 국가에서는 옵티마라는 차명으로 판매되었다는군요. 피터 슈라이어가 디자인에 관여한 K5는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제품 디자인 부문 수송 디자인 분야에서 수상작 중 하나로 선정되었고 [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제품 디자인 부문 수송 디자인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받는 등[3]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2011년 7월 19일에는 2.0ℓ 세타 Ⅱ GDI 터보 엔진과 2.0ℓ 누우 LPI 엔진이 추가되어 기존의 2.4ℓ 세타 Ⅱ MPI 엔진과 2.0ℓ 세타 LPI 엔진을 대체한 2012년형이 출시되었다는군요. 유럽에서 판매되는 기능에는 1.7ℓ U Ⅱ 엔진도 있어요. 2.0ℓ 누우 LPI 엔진에서 RPM만 올라가고 속도는 제대로 올라가지 않는 치명적인 결함이 발생해서 2012년 1월에 기아자동차는 해당 차량에 대해 무상 수리를 해주겠다고 발표하기도 하였다. [4] 같은 해 2월 13일에는 2.0ℓ 누우 MPI CVVL 엔진,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등이 신규 적용된 2013년형이 출시되었다는군요.
K5 하이브리드(2011년 5월~2013년 12월)
2011년 5월 2일에는 K5 하이브리드가 출시되었다는군요. 엔진과 모터 등을 비롯한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같다. 현대 소나타 하이브리드와 동시에 출시되었으며,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같이 개발한 '누우 2.0 하이브리드 엔진'이 적용되었고 연비는 리터당 21km로 당시 동급 최고 수치였다. 더 뉴 K5(2013년 6월~2015년 7월) 2013년 6월 14일에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더 뉴 K5가 선보였다. 더 뉴 K5는 LED 포그 램프와 끝단이 치켜 올라간 킥 업 타입의 트렁크 리드 등이 적용으며, 광고 모델로 현빈이 발탁되었다는군요. [5] 2014년 5월 13일에 선보인 2015년형은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과 USB 충전기가 기본 적용되고, 2가지의 18인치 신규 알로이 휠이 추가되었다는군요. 중국에서는 페이스 리프트를 거쳐서 현재까지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어요. K5 하이브리드 500h(2013년 12월~2015년 12월) K5 하이브리드는 같은 해 2013년 12월 16일에 페이스 리프트를 거치며, 500h라는 서브 네임이 붙었다는군요. 2015년 7월 15일에 2세대 K5가 출시가 되었지만, 기존의 1세대 K5 하이브리드 500h는 한동안 병행 생산하다가 2015년 12월에 2세대 K5 하이브리드의 출시에 따라 단종되었다는군요.
2세대(JF) K5(2015년 7월~2018년 1월)
15년 7월 15일에 출시되었으며, 현대 쏘나타(LF)와 플랫폼을 공유한다. 출시에 앞서 같은 해 4월에 개최된 서울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되었다는군요. 페이스 리프트가 아닌 풀 모델 체인지를 거쳤으나, 큰 변화를 대신하여 세계적으로 큰 호평을 받은 기존 1세대의 디자인 정체성을 계승한 것이 특징이고요. 과감함과 스포티함을 갖춘 SX(Sporty Extreme)와 모던함과 세련미를 갖춘 MX(Modern Extreme) 등 듀얼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라인업에 한하여 듀얼 디자인 중에서 하나를 추가 비용 없이 선택할 수 있어요. 5가지의 엔진 라인업을 다양하게 갖추어 폭넓은 선택이 가능하다. 초고장력 강판의 사용 비율이 51퍼센트로 높아졌고 7개의 에어백과 차체 통합 제어 장치, 후방 주차 보조 장치,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 급제동 경보 장치 등이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되었다는군요. 휴대폰 무선 충전 시스템,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조수석 워크인 스위치 등 새로운 편의 기능이 적용되었다는군요. 같은 해 10월에는 북아메리카와 중국에도 출시되었다는군요. 북아메리카에서 팔리는 모델은 하만카돈 10 스피커 시스템이 적용되며, 1세대와 마찬가지로 미국 NBA 스타 농구 선수 블레이크 그리핀이 광고 모델이고요. 중국에서 팔리는 K5에는 SX 범퍼에도 안개등이 있는 것이 특징이고요. 2016년 2월에는 K5 스포츠 왜건이 선보였으나, 현재까지 해외에서만 판매된다. 대한민국에서는 2016년 6월에 개최된 부산 국제 모터쇼에서 공개하여 전시를 하였다. 같은 해 7월 12일에 출시된 2017년형은 고급스러움을 강화한 시그니처 트림과 스포티한 이미지를 극대화시킨 GT라인 트림이 추가되었고,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과 T맵&미러 링크가 적용되는 등 상품성을 높였다.
K5 하이브리드(2015년 12월~2018년 5월)
2015년 12월 3일에 출시되었다는군요. 대한민국 자동차 최초로 라디에이터 그릴에 자동 개폐 시스템인 외장형 액티브 에어 플립이 적용되었는데, 엔진 냉각수 온도와 차량의 속도 등에 따라 에어 플립이 자동으로 열리거나 닫힌다. 앞 범퍼에 에어 커튼을 배치해 공기 저항을 줄였고, 배터리 용량은 기존보다 13.2퍼센트 개선해 회생 제동 효율을 극대화하여 연비를 높였다. EV 모드 사용을 운전자가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클러스터에 에너지 흐름도가 경제·보통·비경제로 표시되고, 불필요한 연료 사용을 줄이기 위하여 내비게이션과 연계된 관성 주행 안내 기능을 통해 운전자에게 가속 페달 해제 시점을 미리 알려주는 기능도 적용되었다는군요.
더 뉴 K5(2018년 1월~ 현재)
2018년 1월 25일에 출시되었다는군요. 기존의 SX와 MX로 나뉘던 듀얼 디자인을 단일화하였고, 인탈리오 라디에이터 그릴과 프로젝션 헤드 램프의 신규 패턴 적용 등으로 고급화를 꾀하였다. 1.7ℓ U Ⅱ VGT 디젤엔진은 요소수를 활용한 SCR(선택적 환원 촉매 시스템) 방식의 배기가스 저감 장치가 적용됨에 따라 연료 주입구가 기존의 원형에서 사각형으로 바뀌었으나, 미국 조지아주 생산분은 그대로이고요. 취향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한 무드 조명과 크롬 재질을 늘린 시동 버튼 및 스티어링 휠 등으로 기품 있는 이미지를 구현하였다. 고속도로 주행 시 스스로 속도 조절과 앞 차와의 거리를 자동 유지하고, 스티어링 휠 조종까지 보조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와 카카오 AI 플랫폼인 카카오 i의 음성 인식을 활용한 AI 기반 서버형 음성인식 시스템이 신규 적용되었다는군요.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과 후 주행 중 후방 영상 디스플레이 역시 신규 적용되어 안전성 향상에 도모하였다. 2019년 4월에 LPi가 일반일들에게도 출시되었고, 같은 해 9월에는 환경규제 강화와 판매가 부진한 디젤 모델이 단종되었다는군요. 풀체인지가 되면서 자가, 렌터카 모델은 DL3 모델로 이관되었고, 택시 모델은 계속 생산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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