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X3 1세대(E83) 2003년 1월에 3 시리즈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x액티비티라는 콘셉트 카가 출품되었고, 양산형은 같은 해 9월에 프랑크푸르트 국제 모터쇼에서 공개 후 출시되었다네요. 지난 1999년에 출시된 X5가 성공을 거둔 뒤, 콤팩트 럭셔리 크로스 오버 SUV의 분야에도 진출하기 위해 기획되었다네요.
BMW는 X 브랜드를 상표 등록했으며, SAV(Sports Activity Vehicle)라는 신조어를 사용함으로써, 이미 출시된 X5과 함께 ""BMW가 발안한 완전히 새로운 카테고리 자동차이고요.""라고 주장했군요. 대한민국에서는 2004년 5월부터 공식 수입되었고, 2005년 11월에 M-Sport 패키지를 옵션으로 추가되었다네요. 2006년 9월에 페이스 리프트를 거쳐 전조등, 그릴, 후미등, 뒤 범퍼, 내부 모습이 조금 바뀌었다네요. 2008년 11월에는 2.5si와 3.0si는 각각 xDrive25 i, xDrive30i로 개명되었다네요. 1세대는 오스트리아 마그나 슈타이어에서 생산되었다네요. 2세대(F25) 2010년 7월 14일에 2세대(F25) X3가 발표되었고, 같은 해 11월 20일에 출시되었다네요. 이미 하급 차종인 X1이 출시되면서 1세대(E83)에 비해 1세대(E53) X5만큼 커졌다. 또한 주요 생산지는 미국에 있는 남부 캘리포니아의 그리어로 옮겨졌다. 초기에는 xDrive28i과 xDrive35 i, xDrive20d만 있었지만, 2011년에 xDrive20 i, xDrive30 d, xDrive35d가 추가되면서 선택의 폭을 넓혔다. 2012년 5월 22일에 xDrive28i의 엔진이 직렬 6기 통 3.0L 자연 흡기 방식에서 직렬 4기 통 2.0L 직분사 트윈 스크롤 터보 엔진으로 변경되었다네요. 또한 모든 등급에 ECO PRO 모드와 퍼포먼스 컨트롤이 추가되었다네요. 그 해 9월 24일에는 클린 디젤 엔진을 탑재한 xDrive20 d 블루 퍼포먼스가 추가되었다네요. 2014년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 발표되었고, 같은 해 5월에 페이스 리프트를 거쳐 헤드라이트에 앞 트임이 추가되었다네요. 3
세대(G01) 2017년 6월에 공개되었다네요. X3 최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추가되었다네요. BMW M3 BMW M3는 BMW의 후륜구동 콤팩트 세단인 BMW 3 시리즈의 스포츠 버전으로 BMW의 자회사인 BMW M에서 제작했군요. 첫 번째 M3가 1986년 E30 3 시리즈를 기반으로 발표된 이후 지금까지도 BMW 3 시리즈는 항상 M 버전으로도 발표되어 왔다. E30 M3 BMW M3 E30 1986년형 E30 3 시리즈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E30 M3는, 2.3리터 직렬 4기 통 S14B23 엔진(줄여서 S14엔진)을 탑재하였네요. 이 엔진은 다양한 BMW 엔진의 계보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기본적인 실린더 블록 형태는 2002 모델과 320에서 쓰였던 M10 4 실린더를 차용했고, 보어가 커지고 강화되어 BMW M88 직렬 6기 통과 유사한 제원을 만들어냈다. 강력한 흡기를 위해 BMW M1과 M6에서 쓰였던 직렬 6기 통 밸브 트레인과 실린더 헤드 설계가 적용되었으며, 그 데이터 뛰어난 기능을 낼 수 있었다네요. E30 M3의 가장 큰 특징은 이 차량의 레이싱 혈통에 있어요. 프로드라이브(Prodrive)나 AC 슈니처(AC Schnitzer) 같은 여타 레이싱팀만큼이나 BMW에서 직접 이 차량을 출전시키기도 했고, 랠리, DTM, 호주 투어링카 레이스를 포함한 여러 레이스에 제한 없이 출전하였네요. 일반 도로용 M3가 생산된 주된 이유는 이 차량을 그룹 A 투어링 카 레이스(Group A Touring Car racing)의 인증을 받기 위해서였네요.
이 차량의 탄생의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1983년 메르세데스 벤츠에서 나온 W201 190E의 2.3리터 16 밸브 모델과 경쟁하기 위해서입니다. E30 M3가 생산 말년에 최고 수준의 경쟁을 하게 될 때쯤, 레이스용 2.5리터 S14엔진은 자연흡기 340 마력(250 kW)을 생성해냈다. 처음 일반도로용 M3는 195 마력(145 kW; 198 PS)의 출력을 발생시켰다. 미국에서 판매되지 않은 에볼루션(Evolution) 모델은 2.3리터 배기량을 지니고 있었고, 새로운 배기장치와 개선된 캠 타이밍, 그리고 촉매 없이 높아진 압축비로 215 마력(160 kW)을 발생시켰다. 이후에 600대 생산된 스포츠 에볼루션(Sport Evolution) 모델은 엔진 배기량을 높여 2.5리터에서 238 마력(175 kW)을 발생시켰다. 이 모델은 컨버터블 모델로 786대 생산되었는데, 모두 BMW의 독일 가칭(Garching) 공장에서 수작업으로 생산되었다네요. 컨버터블 출시 당시 이 차는 215 마력(160 kW)을 생성하였고, 그 당시엔 세계에서 가장 빠른 4인승 컨버터블이었다네요. E30 3 시리즈와의 차이 E30 M3는 여타 E30 3 시리즈 모델들과는 여러 면에서 달랐다. 일반 3 시리즈보다 더 단단하고 공기저항을 덜 받는 차체를 지니고 있었고, 넓고 큰 휠과 타이어의 적용을 통한 넓은 차폭과 코너링의 향상을 얻기 위해 ""box flared"" 펜더(fender)가 장착되었다네요. E30 3 시리즈와 공유하는 부품은 단지 후드와 선루프뿐이었다네요. 또한 일반 E30보다 세배나 큰 캐스터 각(caster angle)을 가지고 있고, E28 5-시리즈에 사용된 큰 휠 베어링과 브레이크 캘리퍼를 장착했군요. 게트락(Getrag) 사의 5단 변속기와 최종 감속 비가 달라진 리어 디퍼렌셜이 장착되었다네요. M3는 독일 투어링카 마스터즈와 유럽 투어링카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했고, 마카오 그랑프리와 뉘 부어크 링 24시, 그리고 스파 24시에서 여러 번 우승했을 정도로 성공을 거두었다네요. 2004년 스포츠 자동차 인터내셔널은 E30 M3를 1980년대의 6대의 최고 스포츠 자동차 중 하나로 M3를 선정한 바 있어요. E30 M3는 1991년 단종되었다네요. E36 M3 BMW E36 M3 쿠페 BMW M은 1992년 2월 파리 오토쇼에서 초기 M3의 후속 모델인 E36 M3 쿠페를 발표했군요. 같은 년해 11월부터 정식으로 시판에 들어갔다. E36 M3는 BMW E36 플랫폼을 기반으로 3.0리터(2990 cc) 직렬 6기 통 엔진(S50 B30)을 장착하여 286마력을 낼 수 있었다네요.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쿠페만 선택이 가능했으나, 94년 BMW는 컨버터블과 세단형 M3를 선보였네요. 또한 E36 M3는 우핸들 모델로도 생산이 된 첫 m3입니다. 1995년 여름, 쿠페와 세단은 새로운 3.2리터 S50 B 32 엔진이 장착되어 321마력(321 PS/236 kW)을 낼 수 있었고, 6단 기어박스 및 BMW M5에 사용되었던 제동장치가 채택되었다네요.
새로운 SMG(Sequential Manual Gearbox) 기어박스는 옵션 품목이었다네요. 또한, 클리어 램프로 된 방향지시등과 새로운 휠이 장착되었다네요. 그러나 컨버터블 모델은 96년 봄까지 이러한 변화가 적용되지 못하였네요. 이 모델은 미국에서 판매된 모델과는 다른 모델이었기 때문에 유로(Euro) 모델로 부르고 있어요. 3.2리터 유로 모델은 M3 에볼루션(Evolution) 또는 에보(Evo)라고도 부른다. E36 M3는 미국에서 1995년부터 판매되었다네요. 이때는 3.0리터의 240마력의 엔진이 장착되었고 현가장치도 유로 모델과는 달랐다. 마력을 낮추어 미국에 판매한 이유는 유로 버전의 엔진으로는 미국의 배기가스 배출 시험을 통과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네요. 모든 E36 M3는 BMW의 독일 레겐스부르크(Regensburg) 공장에서 생산되었다네요. E36 M3는 단종될 때까지 쿠페 46,525대, 컨버터블 12,114대, 그리고 12,603대의 세단이 생산되었다네요. 1997년 12월, M3 세단의 생산이 중단되었으며, 쿠페는 1998년 말까지 생산되었다네요. 컨버터블 모델은 1999년 12월까지 생산되었다네요. [1] E36 M3 BMW E36 M3 쿠페 BMW M은 1992년 2월 파리 오토쇼에서 초기 M3의 후속 모델인 E36 M3 쿠페를 발표했군요. 같은 년해 11월부터 정식으로 시판에 들어갔다. E36 M3는 BMW E36 플랫폼을 기반으로 3.0리터(2990 cc) 직렬 6기 통 엔진(S50 B30)을 장착하여 286마력을 낼 수 있었다네요.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쿠페만 선택이 가능했으나, 94년 BMW는 컨버터블과 세단형 M3를 선보였네요. 또한 E36 M3는 우핸들 모델로도 생산이 된 첫 m3입니다. 1995년 여름, 쿠페와 세단은 새로운 3.2리터 S50 B 32 엔진이 장착되어 321마력(321 PS/236 kW)을 낼 수 있었고, 6단 기어박스 및 BMW M5에 사용되었던 제동장치가 채택되었다네요. 새로운 SMG(Sequential Manual Gearbox) 기어박스는 옵션 품목이었다네요. 또한, 클리어 램프로 된 방향지시등과 새로운 휠이 장착되었다네요. 그러나 컨버터블 모델은 96년 봄까지 이러한 변화가 적용되지 못하였네요. 이 모델은 미국에서 판매된 모델과는 다른 모델이었기 때문에 유로(Euro) 모델로 부르고 있어요. 3.2리터 유로 모델은 M3 에볼루션(Evolution) 또는 에보(Evo)라고도 부른다. E36 M3는 미국에서 1995년부터 판매되었다네요. 이때는 3.0리터의 240마력의 엔진이 장착되었고 현가장치도 유로 모델과는 달랐다.
마력을 낮추어 미국에 판매한 이유는 유로 버전의 엔진으로는 미국의 배기가스 배출 시험을 통과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네요. 모든 E36 M3는 BMW의 독일 레겐스부르크(Regensburg) 공장에서 생산되었다네요. E36 M3는 단종될 때까지 쿠페 46,525대, 컨버터블 12,114대, 그리고 12,603대의 세단이 생산되었다네요. 1997년 12월, M3 세단의 생산이 중단되었으며, 쿠페는 1998년 말까지 생산되었다네요. 컨버터블 모델은 1999년 12월까지 생산되었다네요. [1] M3 CSL (E36) 처음 M3가 발매되었을 때, 많은 레이싱 팀들은 BMW에 포르셰 911의 대항마로 출전할 수 있는 레이싱 스펙 M3의 출시를 요구했었다네요. 1995년, BMW는 인디비주얼 모델로 몇 대의 M3 CSL을 제작하기 시작했군요. 제작 이후 이 차량들은 미국 버지니아의 Prototype Technology Group(PTG) 레이싱 팀으로 보내져 마무리 작업을 받게 되는데, 이 마무리 작업에는 차량 앞, 뒷부분의 모터스포츠 깃발 모양의 데칼이 들어갔으며, 트렁크 부분의 수정이 가해졌다. 이중 오일펌프가 장착된 오일팬과, 더 길어진 오일 계량봉, 프런트 스트럿바 등이 설치되었다네요. 이 차량은 일반 M3처럼 높이가 낮은 리어 윙이 들어가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딜러에서는 더 높고 커진 리어윙을 따로 장착하기도 하였네요. 조절 가능한 프런트 립 스포일러 역시 장착되었다네요. CSL의 오너들은 기본 장착 옵션 이외의 개별적인 부품의 수정이 이루어질 시 워런티가 무효될 수 있어요는 문서도 함께 받게 되었다네요.
ECU의 리밋이 해제되어 드래그 시의 최고속력이 향상되었다네요. 앞부분에는 17인치, 림폭 7.5J 형식, 그리고 뒷부분에는 17인치, 림폭 8.5J 형식의 단조 휠이 장착되었고, 동일한 사이즈의 235/40-17 형식의 타이어가 장착이 되었다네요. 일반 M3의 앞뒤 17인치, 림폭 7.5J의 휠에 235/40-17 형식의 타이어가 장착되었던 것과 또 다른 차이를 보인다. 일반 M3에 3.15의 리어 디퍼렌셜이 장착되었던 것과는 달리, CSL에는 3.23의 리어 디퍼렌셜이 장착되었다네요. [3] 처음에 BMW는 최소 85대의 CSL을 생산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실제로 BMW는 특수한 생산 라인으로 인해 M3 CSL의 실 생산 대수를 공개하지 않았고, 지금까지도 그 숫자는 밝혀지지 않고 있어요. 하지만 마니아들은 대략 120대의 E36 M3 CSL이 생산되었다네요고 추정하고 있어요. [4] 처음 생산된 두 대의 차량은 언론 발표용으로 사용되었지만, 이 차량들은 PTG에서 외관을 CSL과 동일하게 변형시킨 일반 M3였네요. 언론 공개 이후, 이 두 대의 차량들은 PTG에서 나머지 추가적인 작업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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