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현대 일렉시티 VS 에디슨 화이버드

by 밀까년 2021. 6. 18.
반응형

"2017년 5월 현대자동차의 상용차 모터쇼인 현대 트럭 & 버스 메가 페어에서 최초로 공개되었고, 2017년 11월에 정식으로 출시했네요. 런치 커스터머는 부산 대진여객과 동남여객이었네요. 저상 뉴 슈퍼 에어로시티 F/L을 기초로 하여 조립하였네요.

 

좌석은 저상 뉴 슈퍼 에어로시티 F/L 표준형과 다른 27석이었네요. 일렉시티는 한 번 충전으로 128 kWh는 159km, 256 kWh는 319km가량 주행이 가능하다. 플러그인식 순수 전기버스 차량과 수소연료전지 버스(FCEV) 차량 2가지가 운행되고 있는데, 이 중 FCEV 모델은 2018년 동계 올림픽과 2018년 동계 패럴림픽에서 장애인 및 노약자를 수송하는 강릉역 - 강릉 올림픽파크 간 셔틀버스로 운행된 바 있어요. 2018년 10월 22일에는 울산광역시의 시내버스 회사인 울산여객에서 전국 시내버스 최초로 일렉시티 FCEV 1대를 현대자동차에서 임차해 시범 운행했으며, 시범운행을 마치고 현대자동차에 반납한 후 2019년 12월 말에 일렉시티 FCEV 저상 3대를 정식으로 도입했네요. 

현대 일렉시티

차에서 일렉시티 FCEV 시제차 1대를 임차하여 2019년 8월 운행을 마지막으로 반납할 때까지 1년 동안 405번에서 주중에만 시범 운행한 적이 있으며, 서초구 양재동에 있는 현대자동차그룹 본사의 수소충전소를 이용했네요. 2019년에는 국산 버스 최초로 굴절버스 모델이 출시되었으며, 세종도시교통공사에서 첫 도입했네요. 경제성 등을 이유로 천연가스버스를 운용하지 않는 몇몇 소규모 기초자치단체에서도 천연가스버스의 대안으로 플러그인식 일렉시티를 도입하고 있어요. 2020년 2월부터 생산되는 차량에는 패찰에 제작 월도 추가되고 콜 부저음이 조금 더 날카로워졌다. 그 해 11월 말에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헤드램프 아이라인 색상이 검은색에서 무도 색으로 변경된 2021년식이 선보였네요. 2021년 8월에는 LG에너지 설루션 배터리에서 SK이노베이션 배터리로 변경하여 성능을 개선한 새 모델인 일렉시티 2가 출시될 예정이었네요. 아울러 법 개정에 따라 비상구가 추가된 2022년에 전비형이 선보일 예정이었네요. 2020년 10월에는 국산 버스 최초로 개발한 2층 버스이자 2층 저상버스 EV 모델이 선보였으며, 정식 명칭은 일렉시티 더블데커로 확정되었다. [1] 2021년 4월에 인천 선진교통이 광역버스 처음으로 출고되며 본격적으로 시판되었다.

 

전고가 3,955mm로서 실 내고는 1층은 183cm이고, 2층은 170cm로 많이 낮다. 출입문이 전문 글라이딩, 중문 플러그인 도어로 적용되었다. 총 71개의 좌석이 구비되었으며, 휠체어 2대 탑승이 가능하다. 에어 서스펜션과 스테빌라이져 바를 기본으로 장착해 안전성을 확보하였네요. 또한 국내 전기버스 중에서 가장 최대 용량인 384km의 수냉식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적용하여, 1회 충전으로 400km까지 운행을 할 수 있어용. 그리고 일렉시티 더블데커는 유니버스 부품 일부를 적용하였네요. 현대 2층버스 모델이 시판되기 이전에는 명칭이 유니버스 일렉트릭 더블데커로 정하다가 결국에 현대 2층버스 디자인이 일렉시티 디자인이랑 유사하다는 이유로 현대 2층버스 정식 출고될때 명칭을 일렉시티 더블데커로 변경되었다 . 그래서 현대 2층버스가 출시되기전에는 일렉시티 차종이 아닌 유니버스 차종이였네요. 2014년 4월 당시 우리나라화이바에서 프리머스의 후속 모델로 출시되었다 . 차체는 유리 섬유와 카본 섬유제를 수지에 함침한 탄소섬유 강화 프리프레그 복합소재(CFRP)를 135℃ 이상의 온도에서 성형해 제작했어요. CFRP를 사용함으로써 동급 대비 2.5톤의 경량화를 달성했으며 화재시 연기와 독성 가스 배출이 적고 화염에 강하며 충격과 마모, 부식에 강하다. 이전 모델인 프리머스의 곡선 지붕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전면부와 후면부에는 곡선보다 직선을 사용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

 

전기버스인 e-화이 버드의 경우 업계 최초로 ZF 휠인(Wheel-In) 전기모터를 채용해, 배터리·모터와 파워트레인 등의 동력전달 효율성을 키웠다. 특히 병렬연결 방식으로 배터리 팩을 구성해 다른 배터리 팩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주행할 수 있어용는 안정성을 지녔다. 브레이크는 ABS를 적용했고 저상차량 특성상 와이드 에어 서스펜션을 장착했네요. 운전석은 중앙 집중식 메타클러스터(풀 LED 멀티디스플레이)가 장착했어요. 운전자가 버스의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운전자 전용모니터링 시스템도 도입했네요. 7인치 LCD모니터에서 차량상태 정보와 주행 가능 여부, 승객 하차 시 중간문 시야와 후진 주차 시 후방 시야를 식별할 수 있어용. 안전장비와 전조등, 후미등으로 고급 후방적외선카메라(야간 LED 점등)와 독립형 헤드램프(HELLA/전조, 상향, 지시등), 독립형 고급 LED 리어램프(HELLA, 브레이크, 미등, 지시등)를 장착했네요. 실내 승차정원은 46명이며 휠체어 승·하차 경사판이 적용돼 있어용. 휠하우징 최적화 설계로 시트 간 간격이 크고 후방 스탭이 계단형으로 돼 있어 탑승자 착석이 간편하도록 되어있어용. 냉방의 경우 26,000kac/hr 대용량 에어컨을 탑재해 실내 거주성을 키웠다. e화이버드는 1회 완충에 따른 공인 주행거리는 178.2㎞다. 배터리 충전시 2개의 충전구가 있어 급속 45분 충전이 가능하다.[1][2][3][4] 일본 내수용으로는 가고시마와 기타큐슈 지역에서 운행합니다.

 

에디슨 화이버드

천연가스버스는 대한민국의 시내버스 최초로 경주시의 천년미소에서 출고하였으며, 대한민국의 마을버스 최초로 고양시의 (주)뉴시티에서 출고되었다. 전기버스는 서귀포시 동서교통에서 배터리 교체식+플러그인식 혼합형을 첫 도입했으며, 순수 플러그인식은 부산 오성여객이 첫 도입했네요. 다만 동서교통의 경우 배터리교체식에 달린 배터리의 용량이 102㎾h[5]로 낮은 데다가, 서귀포시에 설치한 충전지 교체용 기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등 기술적인 문제가 발견되어 현재는 더 이상 배터리교체식 혼합형을 도입하지 않고 순수 플러그인식만 도입하고 있어요. 대시보드 오른쪽에 뒷문용 모니터가 설치되어 있어용. 이 때문에 이 차량의 카스테레오는 대시보드 아래쪽에 있어용. 2018년에는 마이너 체인지를 거쳐 리어램프가 8등식 타입에서 6등식 타입으로 변경되었다. 2020년에는 천연가스버스의 엔진이 GL11P에서 GX12P로 변경했어요. 법 개정에 따라 비상구가 추가된 2022년에 전비형이 선보일 예정이었네요. "

반응형

댓글